김정애선생 강의안
인터넷 게임 중독 이해와 교회학교 교사의 역할
놀이미디어교육센터 연구위원 김정애
1. 보는 것이 아이들의 삶의 열매를 결정한다!
- 가정의 거실에서, 책상에 앉아서,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보며 살고 있는 아이들
- 나는 본다? 고로 나는 존재한다!
- 마6:22-23, 보는 것을 통해 아이들에게 임하는 어둠의 실체를 바로 보라!
1) 보는 것 때문에 부모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아이들
- 부모를 순종하지 못하는 아이 학교와 교회에서 선생님을 순종하지 못한다.
- 부모를 존경하지 못하는 아이,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경외할 수 없다.
- 엡 6장 1절~3절 가정 안에‘ 사랑과 신뢰, 순종과 존경’의 관계를 회복하라!
2) 보는 것을 통해 뇌(전두엽)가 파괴되고 있는 아이들
- 화상자극은 뇌의 사고력(전두엽 기능)을 퇴화시키고 책읽기는 사고력을
강화시킨다.
- 전두엽이 파괴되어 충동억제 기능이 떨어지고 있다.
- <내성>이 생겨 폭력적인 게임에 빠진 아이들
- 컴퓨터 앞에서 욕을 하는 아이들, 96.6%의 초등학생이 평소에 욕을 한다!
- 고전 15장 33절 요6:63
3) 보는 것에 시냅스가 짜여 일상(공부)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
- 시냅스가 화상자극에 반응하도록 짜여지고 있다.
- 일상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는 교실에서도 집중하지 못한다
- 딤후 3장 1~5절 재미와 욕망과 쾌락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회복하라!
2. 무너진 다음 세대를 세우길 원하시는 하나님
- 에스키모인의 늑대 사냥법에서 배우는 교훈
- 고후10장 3~5 아이들 속에 악한 생각과 신념의 견고한 진을 파쇄하라!
- 마18:12-14 이 땅의 다음세대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품으라!
1) 위험을 위험으로 인식시켜라!
- 그림읽기_위험을 위험으로 인식하지 못하면 죽는다!
- 미디어 사용수칙 넘버원은 위험성을 알려주는 것이다.
- 아이들의 가치를 높여라! 교육은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.
2) 교육은 잠재적 가치를 끌어내는 것이다!
- 영상읽기_영화 <믿음의 승부>